2023/05 4

Sharing Containers Across Multiple Docker Compose

배경 실무에서 개발 중인 여러 프로젝트의 로컬 개발 환경에서 통합 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해 Docker Compose(이하 컴포즈)를 사용하고 있다. A라는 서비스를 실행하려면 MySQL, Zookeeper, Memcached가 필요하고, B라는 서비스를 실행하려면 MySQL, Zookeeper, Redis가 필요하다. 이렇게 서비스마다 필요한 외부 서비스(이하 컨테이너)들이 겹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있다. 중복되는 컨테이너들은 컴포즈의 컨테이너 네이밍 기능과 포트 매핑 기능으로 호스트에 노출하는 컨테이너의 이름과 포트를 서로 달리하여 각 프로젝트가 모두 자신만의 컨테이너를 사용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모두 A, B, C, D 이렇게 4개의 서비스가 이런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고 서로 독립된 환경으로 그..

Dev 2023.05.29

JetBrains의 IDE에서 북마크 정보 마이그레이션

노후 장비 교체 이슈로 신규 M2 맥북을 받았다. 매번 맥북을 교체할 때마다 애플의 '마이그레이션 지원' 기능으로 편하게 작업했었는데, 이번에는 인텔 칩셋 환경에서 애플 실리콘 환경으로 넘어가는 것이라서 수동으로 세팅하기로 했다. 사용하는 앱들 하나씩 확인해서 새로 설치하고 설정 Export 하고 Import 하고 한 땀 한 땀 작업했다. JetBrains의 IDE는 'Settings Sync'라는 좋은 기능이 있어서 매우 편하게 끝나는 줄 알았는데, Bookmarks 정보는 Sync에 미포함이다. 코드 내비게이션에 북마크를 애용하고 있어서, 이걸 모두 버리고 갈 수는 없었다. 구글링으로 찾은 아래 문서에서 IntelliJ의 'Bookmarks' 정보를 추출하는 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찾았다. 참고..

Dev 2023.05.22

자바 최적화 (Optimizing Java)

자바 코드 레벨의 최적화와 JVM, GC 튜닝 정도의 설명이 있으려나 했는데, 하드웨어 레벨의 이야기와 바이트 코드와 핫스팟에 대한 세부적인 이야기들로 매우 재밌게 읽었다. 개발하면서 코드 구현의 중요도는 가능하면 가독성과 테스트 용이성이 좋은 코드로 구현하는 것에 두고 있다. 최적화에 대한 고려는 적합한 자료구조를 선정하는 것, 불필요한 블로킹을 하지 않는 것 외에는 코드 구현 레벨에서 딱히 최적화에 신경 쓴 적은 없었던 것 같다. 심지어 명시적인 함수를 명시적으로 인라인으로 선언해 본 지도 좀 되었다. 대부분의 병목은 코드 구현 레벨보다 외부 연동에서 발생한다. 꽤 오래전에 사서 필요한 부분만 보고는 잊고 있다가 올해 다 봤다. 오래전에 리디북스에서 구매했었기에 PDF 형식의 eBook에서 텍스트 복..

Dev 2023.05.13

쏙쏙 들어오는 함수형 코딩

읽은 순서랑 정리하는 순서를 맞추기가 생각보다 어렵다. 작년에 읽은 책을 이제야 정리하네. "책 제목을 꼭 이렇게 해야만 했을까?"라는 생각이 스치지만 좋은 책이다. 참고로, 이 책의 예제는 자바스크립트로 되어있는데, 리팩터링 2판과 최근에 나온 SICP 등의 특정 언어에 국한되는 내용이 아닌 책에서 예제를 구현하는 언어로 자바스크립트를 선택하고 있는데, 개발 환경을 별도로 구성할 필요도 없고 간단하게 예제를 돌려볼 수 있어서 좋다. ‘부수 효과를 없애라!’라는 슬로건 때문에 너무 단순하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사실 함수형 프로그래밍은 부수 효과 구성에 관한 내용입니다. 부수 효과를 잘 관리해서 코드의 아무 곳에나 있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책의 주제이기도 합니다. 이 책은 보통 함수형 프로그래밍이..

Dev 2023.05.0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