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 3

ChatGPT를 영어 연습 챗봇으로 사용해보기

요즘 ChatGPT에 대한 소개, 활용법 등등 글과 영상이 여기저기 많이 보인다. 조심해야 할 점 하나는 ChatGPT가 모르면 모른다고 답을 주면 좋을 텐데, 어떻게든 문장을 만들어서 사실이 아닌 답을 주는 경우도 꽤 있으니 애매할 때는 추가 검증이 필요하다. 이 글에서는 영어 학습에 도움이 될만한 팁 하나를 간단히 공유하려고 한다. 2명의 대화 상대를 등장시키고, 영어 선생님이 내 영어 문장을 교정해주는 다자간 영어 연습 챗봇으로 ChatGPT를 사용해볼 수 있다. 가입 절차는 많은 곳에 소개되어 있으니 다른 자료를 참고 바란다. 우선, 아래의 화면에서 '프롬프트 입력 박스'이라고 표시한 부분이 ChatGPT에게 요청 사항을 적는 텍스트 박스다. 입력 텍스트를 프롬프트(Prompt)라고 한다. 일단 ..

I'm prostars 2023.02.22

싯다르타

오랜만에 읽은 소설이 고전이네. 짧은 소설이고 생각보다 잘 읽힌다. 불교에 관심이 없거나, 다른 종교를 가지고 있더라고 큰 부담 없이 읽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개인차가 큰 부분이니까. 어느 한 사람에게는 소중한 보배이자 지혜처럼 여겨지는 것이 어떤 다른 사람에게는 항상 바보 같은 소리로 들린다는 사실에 대해서도 나는 동의하고 있어. 작품 해설에 나온 내용으로 소개가 충분할 것 같다. 싯다르타는 아무리 각성자라 할지라도 깨달음의 순간에 체험한 것을 말이나 가르침을 통하여 전달할 수는 없다는 사실, 즉 삶과 인식 사이에 가로놓여 있는 균열을 인지한다. 열반은 ‘이성적으로 파악되는 것이 아니라 한순간의 심오한 통찰 속에서 체험될 수 있는 것’임을 깨달은 싯다르타는 편력의 길을 계속한다. https:/..

Book Shelf 2023.02.11

도메인 주도 설계

꽤 오래전에 읽은 책이 eBook으로 새로 출간되었다. 2011년에 번역서가 나왔었는데, 2023년에 eBook으로 출간되었다. 꽤 어렵게 읽었던 기억이 있어서 다시 읽어보려고 구매했다. 개정판인가 기대를 살짝 했었는데 개정판은 아니다. 출간된 지 10년이 훌쩍 넘은 기술 서적이지만 지금 읽어도 좋은 책이다. 도메인 주도 설계의 목표는 기술보다는 도메인에 대한 모델에 집중해 더 나은 소프트웨어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이 책의 목표를 간결하게 보여주는 멋진 말이다. 상호의존성은 모델과 설계를 이해하기 어렵게 만든다. 또한 테스트를 어렵게 만들고 유지보수성을 떨어뜨린다. 그리고 쉽게 축적되는 경향이 있다. ... 객체 개념을 구성하는 데 필수적이라는 사실이 증명되기 전까지는 모든 의존성을 검토해야 한다. 이러..

Dev 2023.02.0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