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 prostars

ChatGPT를 영어 연습 챗봇으로 사용해보기

prostars 2023. 2. 22. 22:05

요즘 ChatGPT 대한 소개, 활용법 등등 글과 영상이 여기저기 많이 보인다.

조심해야 할 하나는 ChatGPT 모르면 모른다고 답을 주면 좋을 텐데, 어떻게든 문장을 만들어서 사실이 아닌 답을 주는 경우도 있으니 애매할 때는 추가 검증이 필요하다.

 

이 글에서는 영어 학습에 도움이 될만한 팁 하나를 간단히 공유하려고 한다. 2명의 대화 상대를 등장시키고, 영어 선생님이 내 영어 문장을 교정해주는 다자간 영어 연습 챗봇으로 ChatGPT를 사용해볼 수 있다.

 

가입 절차는 많은 곳에 소개되어 있으니 다른 자료를 참고 바란다. 우선, 아래의 화면에서 '프롬프트 입력 박스'이라고 표시한 부분이 ChatGPT에게 요청 사항을 적는 텍스트 박스다. 입력 텍스트를 프롬프트(Prompt)라고 한다.

일단 기억해야 것은 단순하게 요청하면 단순하게 동작한다는 것이다. 간단히 '나와 영어로 대화하자.'라고 요청하면 다음과 비슷한 반응을 보일 것이다. 

조금 재밌고, 유용하게 반응할 있도록 프롬프트를 자세하게 아래와 같이 작성해서 요청해보자. 한글 처리가 초기보다 많이 개선되었지만, 아직은 영어 처리가 훨씬 좋아서 영어로 프롬프트를 구성했다.

James: The role of James is a male developer.
Mary: Mary's role is a female novelist.
Teacher: The role of Teacher is to correct and explain my English and not to correct James and Mary's English, and does not participate in the conversation.

ChatGPT doesn't participate in the conversation, James and Mary answer my sentences together in their respective roles, and Teacher corrects my English.
The format looks like this
Me: My sentence
Javmes: Answer to my sentence.
Mary: Answer to my sentence.
Teacher: Correction of the sentence I wrote.
Can I speak English with all of them?

 

이렇게 요청하면 아래와 비슷한 반응을 보인다. ChatGPT 언어 모델이고 어떤 단어로 시작될지, 어떤 문장으로 완성이 될지는 확률의 문제라서 기대와 다른 반응을 보인다면, 프롬프트를 약간 수정해서 다시 요청하거나, 'Regenerate respone' 클릭해서 다시 응답시켜본다.

여기까지만 보면 상태가 좋지만, 대화를 더 진행해보면 ChatGPT가 혼자 대답하는 경우도 있고, 맞는 문장인데 Teacher가 틀렸다고 교정하면서 내가 적은 문장과 같은 문장을 보여줄 때도 있다. 확률에 따른 단어의 나열이니, 아직 너무 믿지는 말자. 

서비스가 계속 개선되고 있으니 곧  재밌게 사용할 있을 같다.

반응형